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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학습성과DAEWON UNIVERSITY COLLEGE

프로그램학습성과

학과소개 > 자연과학계열 > 간호학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2021년 입학생 기준

 

2022~2024년 입학생 기준

핵심역량

학과프로그램 학습성과

핵심역량

학과프로그램 학습성과

1.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돌봄과 봉사능력

1.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능력을 발휘한다.

1. 학문의 융합적 사고 역량

1.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응용한다.

2. 전인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2.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2.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통합적 간호 역량

2. 임상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통합적 간호를 제공한다.

3.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 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3. 인구집단 건강관리 역량

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한다.

3. 대상자 건강 개선을 위한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4.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4. 간호전문직 표준, , 윤리에 따른 간호수행 역량

4. 법과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5.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분야 별 업무 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5. 질 관리를 통한 안전한 환경제공 역량

5.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4.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6.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5.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법적, 윤리적 책임 인식 능력

7.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6. 협력과 리더십 역량

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하고 자원을 활용한다.

8.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7.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하고, 활동에 참여한다.

6. 간호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십 능력

9.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리더십을 발휘한다.

7. 간호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수행 능력

10.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7. 보건의료 정보 및 기술 활용 역량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8.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 대응 능력

11.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프로그램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체계 요약(2024-2022)

PO

수행수준

성취수준과 평가도구

달성목표

L1(평가시기)

L2(평가시기)

L3(평가시기)

1.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응용한다.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돌봄과 봉사를 이해하고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에 정확하게 참여할 수 있다.

4개 인문사회

교과목 성적

(2-2)

간호연구입문 성적

(4-2)

졸업종합시험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돌봄과 봉사를 이해하고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에 적절하게 참여할 수 있다.

학술제참석

(4-2)

연구계획서 작성

(4-2)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돌봄과 봉사를 이해하고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에 참여가 미흡하다.

2. 임상추론을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통합적

   간호를

   제공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적합한 지식과 간호술을 정확하게 통합 적용한다.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

성적

(2-2)

사례보고서(4-2)

(성인간호학실습ⅠⅡ

여성건강간호학실습

정신건강간호학실습 지역사회간호학실습아동청소년건강간호학실습
간호관리학실습)

실습 교과목 성적(4-2)

(성인간호학실습ⅢⅣ
지역사회간호학실습 사례보고서

종합핵심간호술
시뮬레이션실습)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적합한 지식과 간호술을 적절하게 통합 적용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적합한 지식과 간호술의 통합 적용이 미흡하다.

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정확하게 수행한다.

인구집단별건강동향

학습활동

(2-2)

지역사회간호학성적

(3-1)

BLS

(3-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적절하게 수행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간호술을 선택·수행이 미흡하다.

4. 법과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대상자 및 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간호학개론 성적

(1-1)

의료관계법규 성적(4-2)

지역사회간호학성적

(4-1)

졸업학년 학생

70% 이상이

이상 달성

대상자 및 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나이팅게일선서식(3-1)

대상자 및 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적용이 미흡하다.

5.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과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협력관계 및 간호사의 역할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환자안전및질향상 성적(3-2)

환자안전관련학습활동

(4-2)

간호관리학실습 실습지도교원평가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과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협력관계 및 간호사의 역할을 적절하게 설명한다.

안전교육이수

(4-2)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과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협력관계 및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하고

   자원을

   활용한다.

간호과정 관련 지식을 갖추어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산업체인사특강

(4-2)

임상실습현장지도자평가

(4-2)

(성인간호학실습ⅠⅡⅢⅣ
여성건강간호학실습
아동청소년건강간호학실습
지역사회간호학실습)

지역사회간호학실습현장지도자평가

(4-2)

졸업학년 학생

7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과정 관련 지식을 갖추어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간호과정 관련 지식을 갖추어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한 간호과정 적용이 미흡하다.

7.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하고,

   활동에

   참여한다.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표준에 따른 간호활동을 정확하게 수행한다.

리더십교과성적

(2-1)

자원봉사

(4-2)

학과리더활동

(4-2)

졸업학년 학생

7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표준에 따른 간호활동을 적절하게 수행한다.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표준에 따른 간호활동 수행이 미흡하다.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

   기술을

   활용한다.

간호업무를 이해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기준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정보능력 교과성적

(1-1, 2-1)

간호정보통신과

보건의료기술 성적

(2-2)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업무를 이해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기준을 적절하게 설명한다.

간호업무를 이해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기준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체계 요약(2021)

PO

수행수준

성취수준과 평가도구

달성목표

L1(평가시기)

L2(평가시기)

L3(평가시기)

1.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능력을 

  발휘한다.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돌봄과 봉사를 이해하고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에 정확하게 참여할 수 있다.

인성과생명존중

성적(1-1)

인간성장과발달

성적(1-1)

자원봉사활동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돌봄과 봉사를 이해하고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에 적절하게 참여할 수 있다.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돌봄과 봉사를 이해하고 통합형 간호인으로서 돌봄과 봉사에 참여가 미흡하다.

2.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적합한 지식과 간호술을 정확하게 통합 적용한다.

기본간호학ⅠⅡ

성적(2-2)

성인간호학성적(2-2)

졸업종합시험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적합한 지식과 간호술을 적절하게 통합 적용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적합한 지식과 간호술의 통합 적용이 미흡하다.

3.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정확하게 수행한다.

기본간호학실습,핵심간호술 평가

(2-2)

통합실습,핵심간호술 평가

(3-2)

시뮬레이션실습 핵심간호술 평가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적절하게 수행한다.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간호술을 선택·수행이 미흡하다.

4.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대상자 및 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인간관계와의사소통 성적(1-1)

아동간호학실습의사소통평가(4-1)

정신간호학실습 의사소통평가(4-1)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대상자 및 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대상자 및 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적용이 미흡하다.

5.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분야별 업무 

  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과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협력관계 및 간호사의 역할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간호와파트너십 성적

(3-2)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현장지도자평가

(3-2)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현장지도자평가

(4-1)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과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협력관계 및 간호사의 역할을 적절하게 설명한다.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과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협력관계 및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6.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간호과정 관련 지식을 갖추어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 성적

(2-2)

성인간호학실습
,,

지필고사(4-1)

임상실습사례보고서

(4-2)

성인간호학실습

ⅠⅡⅢⅣ
모성간호학실습 정신간호학실습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ⅠⅡ 아동간호학실습ⅠⅡ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과정 관련 지식을 갖추어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간호과정 관련 지식을 갖추어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한 간호과정 적용이 미흡하다.

7.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표준에 따른 간호활동을 정확하게 수행한다.

간호학개론 보고서

(1-1)

간호관리학보고서

(4-1)

의료관계법규 성적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표준에 따른 간호활동을 적절하게 수행한다.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표준에 따른 간호활동 수행이 미흡하다.

8.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표준을 이해

  하고 간호 실무에

  통합한다.

간호업무를 이해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기준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의료관계법규 성적

(4-2)

간호관리학

지필평가(3-1)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업무를 이해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기준을 적절하게 설명한다.

간호업무를 이해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기준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9.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리더십을 발휘한다.

간호리더십을 이해하고 리더 역할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간호관리학성적

(4-1)

간호관리학실습 실습지도교원평가

(4-2)

리더활동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리더십을 이해하고 리더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다.

간호리더십을 이해하고 리더 역할 수행이 미흡하다.

10.간호연구를

   기획하고수행한다.

간호연구를 이해하고 연구주제에 대한 계획서를 정확하게 작성한다.

간호연구및통계 성적

(3-1)

연구계획서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간호연구를 이해하고 연구주제에 대한 계획서를 적절하게 작성한다.

간호연구를 이해하고 연구주제에 대한 계획서 작성이 미흡하다.

11.국내·외 보건의료

   정책 변화를 

   인지한다.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이해하고 정확하게 설명한다.

지역사회간호학,지필평가

(3-2)

지역사회간호학지필평가

(4-1)

지역사회간호학과제평가

(4-2)

졸업학년 학생

80% 이상이

이상 달성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한다.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이 미흡하다.

 

 

핵심간호술 항목

<2021년 입학생>

 

<2022년~2024년 입학생>

 

 

 

 

 

1

활력징후 측정

 

1

활력징후 측정

2

경구투약

 

2

경구투약

3

근육주사

 

3

근육주사

4

피하주사

 

4

피하주사

5

피내주사

 

5

피내주사

6

정맥 수액 주입

 

6

정맥 수액 주입

7

수혈요법

 

7

수혈요법

8

간헐적 위관영양

 

8

간헐적 위관영양

9

단순도뇨

 

9

단순도뇨

10

유치도뇨

 

10

유치도뇨

11

배출관장

 

11

배출관장

12

수술 전 간호

 

12

말초산소포화도 측정과 심전도 모니터

13

수술 후 간호

 

13

비강 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

14

입원관리하기

 

14

기관내 흡인

15

보호 장구 착용 및 폐기물관리

 

15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

16

말초산소포화도 측정과 심전도 모니터

 

16

통증관리

17

비강 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

 

17

욕창관리

18

기관내 흡인

 

18

배액관 관리

19

기관절개관 관리

 

 

20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

 

 

 

핵심간호술 평가체계

○ 18개 핵심간호술 적용 평가체계(2024-2022학년도 입학생 기준)

단계

평가요소(프로그램)

평가

시기

평가도구

평가기준

(수행평가 점수 기준)

달성목표

L1

교과

기본간호학실습Ⅰ2)

2-1

지필평가, 수행평가1),

기타(동영상 등)

평가표 점수 90점 이상

교과목별 설정된 성취목표

(학생의 85%~90% 이상이‘중’ 이상)

65점 이상~90점 미만

기본간호학실습Ⅱ2)

2-2

지필평가, 수행평가1),

기타(동영상 등)

65점 미만

L2

교과

통합실습2)

3-1

지필평가, 수행평가1)

평가표 점수 90점 이상

한방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노인건강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65점 이상~90점 미만

성인간호학실습Ⅰ

수행평가1)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Ⅰ

3-2

수행평가1)

성인간호학실습Ⅱ

수행평가1)

정신건강간호학실습

4-1

수행평가1)

65점 미만

여성건강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아동청소년건강간호학실습

4-2

수행평가1)

간호관리학실습

수행평가1)

L3

교과

성인간호학실습Ⅲ

4-1

수행평가1)

평가표 점수 90점 이상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Ⅱ

수행평가1)

시뮬레이션실습2)

지필평가, 수행평가1),

65점 이상~90점 미만

성인간호학실습Ⅳ

4-2

수행평가1)

65점 미만

종합핵심간호술2)

지필평가, 수행평가1),

1) 수행평가 : 핵심간호술평가표를 사용(100점 만점)하며, 평가표는 지식, 기술, 태도 영역으로 구성됨.

2) 교내실습 교과목

 

 

○ 20개 핵심간호술 적용 평가체계(2021학년도 입학생 기준)

단계

평가요소(프로그램)

평가

시기

평가도구

평가기준

(수행평가 점수 기준)

달성목표

L1

교과

기본간호학실습Ⅰ2)

2-1

지필평가, 수행평가1),

기타(동영상 등)

평가표 점수 90점 이상

교과목별 설정된 성취목표

(학생의 85%~90% 이상이‘중’ 이상)

65점 이상~90점 미만

기본간호학실습Ⅱ2)

2-2

지필평가, 수행평가1),

기타(동영상 등)

65점 미만

L2

교과

통합실습Ⅰ2)

3-1

지필평가, 수행평가1),

기타(동영상 등)

평가표 점수 90점 이상

통합실습Ⅱ2)

3-2

지필평가, 수행평가1),

기타(동영상 등)

65점 이상~90점 미만

성인간호학실습Ⅰ

수행평가1)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Ⅰ

수행평가1)

한방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노인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성인간호학실습Ⅱ

4-1

수행평가1)

성인간호학실습Ⅲ

수행평가1)

65점 미만

모성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정신간호학실습

수행평가1)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Ⅱ

수행평가1)

아동간호학실습Ⅰ

수행평가1)

간호관리학실습

4-2

수행평가1)

아동간호학실습Ⅱ

수행평가1)

실습전인증평가

3-1

지필평가, 수행평가1

90점 이상

80점 이상~89점 미만

80점 미만

L3

교과

시뮬레이션실습2)

4-1

지필평가, 수행평가1)

평가표 점수 90점 이상

65점 이상~90점 미만

성인간호학실습Ⅲ

수행평가1)

65점 미만

성인간호학실습Ⅳ

4-2

수행평가1)

1) 수행평가 : 핵심간호술평가표를 사용(100점 만점)하며, 평가표는 지식, 기술, 태도 영역으로 구성됨.

2) 교내실습 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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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대학교 간호학과 제20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거행 썸네일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제20회 나이팅게
대원대학교(총장 김영철) 간호학과는 4월 26일(금) 오전 11시 교내 민송체육관에서 김영철 총장을 비롯한 내․외빈 및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0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가졌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3학년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예비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간호의 기본 정신을 다짐하는 의식이다. 간호학과 3학년 김다별 등 124명의 학생들은 촛불 점화를 시작으로 ‘나이팅게일 선서’를 하였으며,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정신과 이념을 이어받아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고 전문인으로서 국민의 건강과 간호를 위해 책임과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김 총장은 격려사를 통해 “전문 간호인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이어나가고,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밝히는 촛불처럼 세상의 빛이 되는 전문 간호사로 성장할 것과 진정 따뜻한 마음과 손길로 환자들을 치료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이날 특히 대한간호협회 충북간호사회장이 직접 우수학생에 대한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으며,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축하하기 위한 2학년 학생들의 축가가 이어졌다. 선서식을 마친 학생들은 각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및 보건소 등의 의료․보건 기관에서 임상 실습을 마친 후 국가시험을 거쳐 간호사가 된다. 대원대학교 간호학과(학과장 원미라)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통합형 간호인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2024-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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