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팝업닫기
모바일메뉴
전체메뉴
대학상징DAEWON UNIVERSITY COLLEGE

대학상징

대학안내 > 학교소개 > 학교상징

교표 校標

본교의 교표는 로고(logo type) 색인 '대원그린(Seagreen)을 바탕으로 하여 두 개의 원 사이에는 한글과 영자(英字)로 대학명을 배치하고 내곽원 안에는 방패와 월계수를 형상화하여 도안된 것으로 많은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다.

우선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교표의 외곽원은 광대무변한 대우주를 뜻하며 시공을 초월한 대아적 차원에서 학문 연구를 통한 끝없는 진리탐구와 기술연마에 대한 영원한 열정을 상징한다.

내곽원은 대원대학교의 핵심적 위치를 의미한다.
내곽원 안의 방패는 대원대학교가 모든 부정, 불의, 무지에 대한 수호 역할을 담당하면서 교훈인 진리·자주·봉사의 정신을 실현코자 하는 의지를 나타낸다.

방패 속 하단의 월계수 잎은 정의롭고 평화로운 학원의 신성함과 승리에 의한 영광을 뜻하며 대원대학교의 무궁한 발전과 번영을 상징한다.

 
교표
 
  • 상하조합
    상하조합 교표
  • 좌우조합
    좌우조합 교표
 
 

교화 校花 목련화

교화 목련화

목련화는 낙엽 활엽의 교목(蕎木)인 목련의 꽃을 말하며 자목련과 백목련이 있다.
잎은 넓은 달걀꼴이나 타원형으로 봄에 잎이 돋기 전에 향기가 진한 큰 꽃이 핀다.
목련은 목란(木蘭)으로도 불리는데 나무에 피는 연꽃이나 난을 연상시키므로 우리는 목련화를 통해 향기를 풍기는 군자의 이미지를 느끼게 된다.
그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깨끗이 우뚝 서 있는 폼은 멀리서 볼 것이니 군자나 고고한 선비를 표상할 만하다. '연(蓮)'은 '하(河)'로도 쓰는데 '河'는 중극음으로 '和'와 '合'과 동음(同音)으로 '화합'과 '사랑'을 뜻하기도 한다.
꽃망울은 약재로도 쓰인다.

 

교색 校色

교색 : DUC Sea Green

본교의 교색(校色) '대원 그린(Green)'은 남색(藍色, Cyan) 100%에 황색(黃色) 90%를 배합하여 만들어지는 연한 청록색(靑綠色)으로 학명(學名)은 'Sea Green', 곧 해록색(海綠色)이며 로고(Logo Type) 색으로는 '대원 그린'(Daewon Green)이라 부른다.
'대원 그린'의 녹색은 학교 마크의 바탕색과 교기(校旗)의 바탕색을 통해서 확연히 드러난다.
녹색은 흔히 젊음과 희망, 그리고 평화를 상징하는 빛깔로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해 주는 색깔이다.
또한 '대원 그린'은 본교의 교목(校木)인 소나무의 늘 푸른 청록색을 연상시키며 불변의 진리와 자주정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상징물

용(龍)은 구름과 비를 만들고 땅과 하늘에서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로 믿어져 왔다.
작아지고자 하면 번데기처럼 작아지고 커지고자 하면 천하를 덮을 수 있을 만큼 커질 수 있으며, 높이 오르고자 하면 구름 위까지 치솟을 수 있는 용은 대체로 짙은 안개와 비를 동반하면서 구름에 싸여 움직인다.
그러나 용이 승천할 수 있고 온갖 조화를 부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의주(如意珠)를 얻어야 한다.

용의 고유어는 '미르'인데 어원은 '밀-'로 '물'의 어원(語源)과 같다. 용은 그 권위와 조화에 초능력을 지닌 상상적 동물로 못이나 강, 바다와 같은 물 속에 살며, 비나 바람을 일으키거나 몰고 다니는 것으로 알려져 민속신앙에서는 비를 가져오는 우사(雨師)요, 물을 관장하는 수신(水神)으로 사귀(邪鬼)를 물리치고 복을 가져다 주는 선신(善神)의 성격을 지닌다. 이처럼 용은 지상계의 비를 관장하는 외에도 호법신(護法神), 또는 호국신(護國神)의 역할을 하며 군왕이나 비범한 인물을 상징하기도 한다.

우리 대학이 정기(精氣)를 받고 있는 용두산(龍頭山, 871m) 은 제천시(堤川市)의 주산(主山)으로 본 대학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본 대학은 우리 대원인(大元人)으로 하여금 용의 힘차고 초능력적(超能力的)인 기상(氣像)을 이어 받고자 이를 상질물로 정하였다.
'그린'은 본교의 교목(校木)인 소나무의 늘 푸른 청록색을 연상시키며 불변의 진리와 자주정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캐릭터 e-미르
상징물 : 캐릭터 e-미르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