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팝업닫기
모바일메뉴
전체메뉴
향상심화자료실DAEWON UNIVERSITY COLLEGE

향상심화자료실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열 > 호텔관광경영과

카지노 경영론

(리뉴얼)호텔카지노경영과_향상·심화교육자료실게시물 보기
작성자 : 박종태 작성일 : 2015-06-11 조회수 : 725
 

CHAPTER 01 카지노 경영의 기초

 

제1절 카지노의 개요

 

1. 카지노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음악, 댄스, 쇼 등 여러 가지 오락시설을 갖춘 실내 도박장으로 정의.

2) 법률적 개념

-전용영업장을 갖추고 특정한 기구 등을 이용하여 우연이 결과에 따라 재산상의

이익 또는 손실을 주는 곳으로 정의

3) 관광산업적 개념

-관광객을 대상으로 체재기간을 연장 및 지출을 증대시켜 관광산업 발전에 이바지함.

4) 유사개념(상업적 게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거나, 특정한 이익을 얻을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도박행위라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복권, 경마, 경륜, 경정, 카지노 등

2. 카지노의 역사와 동향

1) 서구의 카지노 역사

-근대 카지노의 시작은 13세기 유럽에서 카드게임이 성행하였고 17~18세기에

유럽각지에 소규모 카지노가 개설을 시점으로 19세기엔 클럽형태의 회원제 스타일의

카지노가 개업하였다.

2) 한국의 카지노 역사

-1967년 인천 올림포스 카지노가 국내최초로 개설되었고, 그후 서울엔 1968년 워커힐

카지노 제주도엔 1975년 칼 카지노, 부산엔 1978년 파라다이스 카지노, 2000년10월

강원랜드 카지노가 개설되었다.

3. 카지노산업이 동향

1) 외국의 동향

-

2) 한국의 동향

(1)우리나라 카지노 업체현황

-설악파크카지노⟶알펜시아카지노, 경주힐튼카지노⟶대구 인터불고카지노,

제주 트로파카나카지노⟶골든비치카지노

(2)카지노 사업자 현황

-외국인16개, 내국인1개 총 17개

3) 카지노 정책의 현황

(1)카지노 산업의 정책

-너무 옛날정책이네요. 현재는 외국기업에도 오픈이 되어있고(영종동카지노), 2013년

9월 28일 지식경제부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경자법)’ 시행령

일부를 개정해, 5천만 달러를 선납하고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카지노운영 적합성을

평가해 사전심사통보서를 발급해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2)폐광지역의 카지노 정책

-여가 산업이라는 인식이 되도록 홍보 및 제도화. 스키,골프, 콘도미니엄에 이어

워터파크오픈으로 기존 도박이미지에서 종합리조트로 탈바꿈을 해야할시기.

또 사회공헌사업 투자로 지역경제 및 지역주민들에게 혜택.

4)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의 나아갈 방향

-카지노는 이제 누가 뭐래도 관광산업의 큰 일부가 되었고 아직까지 도박이라는

부정적 시각속에 있다.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은 강원랜드와 세븐럭에 이어 영종도까지

더욱더 성장할 것이며 사회적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치안유지 대책, 내부

안전관리 대책, 도박중독방지 대책 등의 마련이 시급하다.

 

제2절 카지노경영의 이해

1. 카지노업의 특성

-호텔산업의 특성과 아주 비슷하다.

1) 인적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의존성

-노동집약적 사업이다. 딜러와 칩, 그리고 카드만 있으면 된다. 또한 딜러의 서비스가

고객만족에 직결되기 때문에 카지노 경영에 크게 영향을 준다.

2) 연중무휴 및 높은 고용효과

-하루24시간 연중무휴, 그리고 게임테이블수에 비례하여 종사원이 필요하시 때문에

타 업종에 비해 직원채용규모가 크다.

3) 관광객 체재기간 연장 및 관광객 경비증가

-카지노게임을 하다보면 돈을 잃든 따든 그것에 꽂히게 된다. 이로서 그곳에 머무는

시간이 연장이 되고 연장이 되다보면 경비지출을 더 하게 되어 외화벌이에 효과적이다

4) 카지노영업에 대한 높은 기여도와 의존도

-카지노고객은 게임을 목적을 방문하기 때문에 카지노 내의 좋은 객실, 값비싼 식음료,

부대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관광객보다 매출액에 매우높다.(갑자기 많은 돈을

땄기 때문에 흥청망청 쓰게된다. 그래서 카지노엔 명품관 값비싼 식당,주류점들이있다

5) 상품공급의 비탄력성

-제한적 공간에서 밖에 이용할수 없기에 비탄력적이고 고객이 직접 와야하기에

비이동성을 갖고있다.

6) 관광객을 위한 게임장소의 제공과 오락시설의 제공기능

-카지노에는 가족과 어린이들이 즐길수있는 공연과 이벤트가 항상 준비되어 잇다.

강원랜드에서는 카사시네마에서 무료공연과 콘서트, 어린이날, 어버이날등 의 행사가

매달 다체롭게 준비되어 있다.

7) 야간 관광상품 및 실외 관광상품으로 대체기능

-날씨와 시간에 제약없이 카지노를 즐길수 있다.

 

 

 

2. 카지노업의 경영형태

-호텔업의 경영형태와 완전히 똑같네요.ㅋㅋ

1) 독립경영카지노(Independent casino)

-신라호텔,

2) 체인직영카지노(Chain-owned)

-국내 주로 대기업들이 진출하면서 경영에 대한 노하우 및 성공경영을 이루면서 체인

직영카지노를 경영하게 되었다. 유일하게 파라다이스카지노(서울,인천,부산,제주)

국내호텔(롯데호텔(소공동,잠실,부산,제주,울산),신라(서울,제주)

3) 프랜차이즈(Franchise)방식

(1)프랜차이즈 개요

-프랜차이즈 경영은 위탁경영방식과 유사하지만, 체인본부와 가맹점과의 관계는

예속이라기보다 지원관계라 할수있다. 가맹점은 체인본부의 상호 및 상표를 상용하고

일정의 가입비와 사용료를 지급하는 경영방식이다.

(2)프랜차이즈 장점

-위탁경영과 달리 경영은 소유주가 하게 되am로 경영권으로 인한 본사와의 분쟁이

적다.

(3)프랜차이즈 단점

-과다한 로열티, 독자적인 상품개발 및 판매활동 제한.

4) 위탁경영방식

-소유주가 카지노경영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규모가 커서 직접 운영하기 어려울때 체인

본부와 계약에 의해 경영권을 넘겨주고 핵심간부들이 파견되어 와서 경영하는 방식

(하얏트, 인터콘티네탈, 르네상스, 노보텔)

(1)위탁경영 장점

-공동판촉, 기술개발,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

(2)위탁영영 단점

-경영권, 인사권의 상실, 수수료 지출

5) 임차경영(Leased casino)방식

-제3자의 건물을 계약에 의하여 임차하여 카지노사업을 경영하는 형태를 말한다.

(워커힐, 세븐럭)

6) 자본제휴(Joint Ventuer casino)방식

-합작투자하여 운영하는 카지노로 일정지분의 자본제휴가 기본이다.주식회사 라고한다

(강원랜드)

7) 리퍼럴그룹카지노(Referral group casino)

-단독경영호텔들이 프랜차이즈호텔에 대항하기위해 연합조직을 결성하게 되는데

이것을 리퍼럴경영호텔이라고 한다.

    

CHAPTER 02 카지노의 경영조직

 

제1절 카지노조직의 특성

1. 팀제도에 의한 조직

2. 카지노 조직의 부문화

3. 마케팅부문(Marketing & Sales)의 강화

4. 기획관리부(Planning & Management)의 강화

5. 업무의 표준화

6. 직무분담의 공식화

7. 안전관리팀의 강화

제2절 카지노조직체계

1. 영업부문의 조직

1) 테이블영업팀

2) 머신영업팀

3) 환전팀

4) 식음료팀

5) 마케팅팀

6) 안전관리팀

2. 관리부문의 조직

1) 총무팀

2) 경리팀

3) 관리팀

4) 구매팀

5) 기술팀


CHAPTER 03 카지노게임의 종류 및 규칙

 

제1절 블랙잭

1. 게임의 정의

2.게임규칙

1) Card Value

2) 베팅 및 배당

3. 게임용어

4. 게임진행

5.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2절 바카라

1. 게임의 정의

2. 게임 규칙

1) Card Value

2) 베팅 및 배당

3. 게임 진행

4. 바카라 룰

5.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3절 룰렛

1. 게임의 정의

2. 게임 규칙

1) 베팅 및 배당

3. 게임진행

4.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4절 빅휠

1. 게임의 정의

2. 게임규칙

1) 배당

3. 게임 진행

4.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5절 다이사이

1. 게임의 정의

2. 게임규칙

1) 배당

3. 게임 진행

4.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6절 포커(캐리비안 스터드)

1. 게임의 정의

2. 게임규칙

1) Card Value 및 핸드 순위

2) 베팅 및 배당

3. 베팅의 종류

1)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베트

2) 앤티(Ante)베트

3) 더블(Double)베트

4. 게임 진행

5. 프로그레시브 잭팟(Progressive Jackpot)

6.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7절 카지노 워(Casino War)

1. 게임의 정의

2. 게임 규칙

1) Card Value

2) 베팅 및 배당

3. 게임 진행

4. 일반규칙(Mistake & 돌발처리 상황규정)

 

제8절 슬롯머신(Slot Machine)

1. 게임의 개요

2. 게임 방법

1) 라인 게임(Line Game)

2) 멀티플라이어 게임(Multipliers Game)

3) 바이어페어 게임(Buy-a-Pay Game)

3. 배당금 지급방법

4. 기타 게임 진행사항

 

제9절 비디오게임(Video Game)

1. 게임의 개요

2. 게임 방법

1) 비디오 포커게임(Video Poker Game)

2) 비디오 멀티게임(Video Multi Game)

3) 비디오 슬롯게임(Video Slot Game)

3. 배다금 지급방법

4. 기타 게임 진행사항

 

CHAPTER 04 테이블게임 영업부서

 

제1절 테이블영업업무의 의의

1. 테이블영업업무의 개요

2. 테이블영업부서의 조직

1) 테이블영업부서장의 역할

2) Pit Boss

3) Floor Person

4) Dealer

 

제2절 테이블영업업무

1. 영업준비

1) 영업준비의 중요성

2) 각 게임별 비치할 기구 및 비품

2. 영업절차

1) 테이블 오픈

2) 카드의 관리

3) 카드의 확인 절차

4) 카드 Fill

5) 카드 Credit

6) 불량카드의 처리

7) 칩스 Fill

8) 칩스 Credit

9) 보관증

(1)현금보관증의 처리

(2)칩스보관증의 처리

10) 고객평가(Rating)

11) 테이블 마감

 

제3절 카지노 고객응대

1. 카지노 관리자의 기본자세

2. 서비스 기본 및 고객응대방법

1) 기본자세와 용모

(1)바른자세

(2)용모⦁복장 및 위생

(3)표정관리

2) 게임 중인 테이블에서의 고객응대

(1)테이블 오픈시

(2)고객에게 게임에 필요한 용품을 드리는 경우

(3)고객이 칩스를 놓고 자리를 비우는 경우

(4)고객이 돈을 따는 경우

(5)고객이 돈을 많이 잃는 경우

(6)자신의 업무가 아닌데 고객이 도움을 청하는 경우

(7)게임을 하지 않는 고객이 자리에 앉아있는 경우

3. 고객불만 시 대처방법

1) 기본자세

2) 상황별 응대방법

(1)고객이 테이블 운영방식 변화로 불만스러워 하는 경우

(2)Dealer가 불친절하다고 불만스러워 하는 경우

(3)고객이 욕을 하거나 시비를 거는 등 Complaint가 심한 경우

(4)Dealer Mistake로 인해 고객이 화를 내는 경우

4. 카지노 관리자의 핵심업무

1) 대고객서비스 업무

2) 게임진행업무

3) 게임보호업무

4) 인력관리업무

 

 

제4절 게임보호업무

1. 게임보호업무의 일반사항

1) 근무시작 전 주의사항

2) 핏 운영의 일반수칙

3) 게임화경 감시

4) 현금과 칩스 취급 시 주의사항

5) 게임 시 주의사항

6) 주요 관찰 고객

7) 고객이 속이는 유형

(1)Capping or Punching

(2)Counting

(3)Hole Card Play

(4)Marking Cards

8) Dealer의 Cheating 유형

(1)False Shuffle

(2)Dumping the game

(3)Flashing and Tipping the Hole Card

(4)Dealing Seconds

2. 카드게임의 게임보호

1) 일반 주의사항

 

제5절 하우스 룰(House Rule)

1. 하우스 룰의 목적

2. 하우스 룰의 구성

3. Mistake & 돌발상황 처리규정

1) 블랙잭(Black Jack)

2) 바카라(Baccarat)

3) 룰렛(Roulette)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바리스타실무교육자료
다음글
호텔경영학원론( 식음료)

DUC 뉴스

대원대학교 물리치료과,『2024 북부권 우수자원봉사자 힐링 워크숍』 낙상예방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썸네일
대원대학교 물리치료과,『2024 북부
대원대학교(총장 김영철) 물리치료과 전공봉사동아리 세끝만사 지도교수(김기열)와 회원(회장 송민우) 33명이 지난 4월 26일 대원대학교 물리치료과 진리관 실습실 3곳(201호,2012호,213호)에서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24년 북부권(충주,제천, 단양)우수자원봉사자 힐링 워크숍』프로그램 중 낙상예방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우수자원봉사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학과 교수님들의 지도하에 전기치료 및 수치료, 운동치료, 스포츠 마사지 및 테이핑을 팀별로 나누어 순환식으로 실시하였다. 3년째를 맞이하는 이날 행사는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종철)에서 사랑나눔플리마켓 수익금 100만원의 장학금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증서를 전달 받아 학생들에게 더불어 사는 따뜻한 세상에 빛이 되어 줄 수 있는 힘과 용기를 북 돋아주는 소중하고 귀한 시간이 되었다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 박종철 센터장은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곳곳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온기를 나누어 주는 여러분들의 열정적인 모습에 감사의 마음으로 정성껏 장학금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고태성 물리치료과 학과장은 “우수자원봉사자 힐링워크숍에 참여해 주신 여러 관계자 및 봉사자 여러분들의 그동안 노고에 감사드리며, 내년에는 보다 다양한 양질의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해서 건강한 모습으로 찾아 뵙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2024-05-03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