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모바일메뉴
전체메뉴
DUC뉴스DAEWON UNIVERSITY COLLEGE

DUC뉴스

대원미디어 > DUC뉴스

DUC뉴스

글번호
16331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8-25
조회수
1354
김효겸 전 대원대학교 총장, 서화전 및 시집 ‘인간과 콩’ 발간
  • 사진1_김효겸 박사 서화전 및 시집발간.jpg

김효겸 전 대원대학교 총장이 오는 30일부터 내달 5일까지 서화전을 개최하는 동시에 시집 인간과 콩을 발간한다. 양제 김효겸 박사는 대원대 총장 임기를 마친 후 본격적으로 서예에 몰입하면서 한국서가협회가 주관하는 전통서예와 현대캘리부문에서 초대작가가 되었다. 아울러 김 총장은 2011년에 문학공간에서 시인으로 등단한 후 틈틈이 습작한 시를 모아 첫 시집 인간과 콩을 발간했다.

서화전은 그동안 각종 대회에서 출품한 작품 중 우수 수상작과 특선으로 선정된 작품, 사군자를 대상으로 한 문인화 중심 서화전을 개최한다. 김효겸 총장의 서화전의 특징은 한문과 한글을 동시에 작품으로 다루었고 특히 한글을 애호하는 입장에서 한글에 관심을 가졌다. 김효겸 총장은 전통서예는 한문이 중심이었다면 현대서예는 한문과 한글이 함께 어우러진 서예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기회에 한국서단이 한문과 한글이 함께 어우러져 한층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효겸 총장은 2008년 수필시대에서 수필가로 등단한 후, 2011년 문학공간에서 시인으로 등단했다. 그동안 시 200여점을 습작하여 그중 80점을 선택해서 첫 시집을 발간했다. 앞으로 2, 3차 시집을 낼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김효겸 총장은 첫 시집에서 부족한 부분은 차후 보완해 가면서 독자가 공감하는 시를 쓰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효겸 총장의 시 인간과 콩에서 그의 어릴 때 콩밭 매던 경험을 시로 승화시켰다. 콩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움을 잘 표현했다고 본다. 옛집과 시냇물에서는 시골의 서정을 현실감이 묻어나게 잘 표현했다. 어머님의 사랑의 시에서는 모정의 그리움을 리얼하게 표현했다. 본인이 시골에서 태어나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느낀 감정을 시에 담아 심층 있게 표현했다고 본다. 또한 대원의 건아들에서는 미래 세대들에게 희망을 노래하는 구절이 절실하다.

    

목포대 명예교수 허형만 시인은 김효겸 총장의 시를 해설하면서 시골의 서정과 인간애가 물씬 풍기는 시()라고 평가했다. 인구가 감소하고 시골이 점점 쇠퇴 되는 현시점에서 시의 적절한 시()라고 본다. 아울러 우리 사회가 핵가족화되면서 부모님을 멀리하는 사회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런 사회환경에서 어머님의 뜨거운 사랑을 애절하게 인간애로 표현한 것은 높이 평가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진1""사진2""사진3""사진4"

v>

DUC 뉴스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제20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거행 썸네일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제20회 나이팅게
대원대학교(총장 김영철) 간호학과는 4월 26일(금) 오전 11시 교내 민송체육관에서 김영철 총장을 비롯한 내․외빈 및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0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가졌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3학년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예비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간호의 기본 정신을 다짐하는 의식이다. 간호학과 3학년 김다별 등 124명의 학생들은 촛불 점화를 시작으로 ‘나이팅게일 선서’를 하였으며,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정신과 이념을 이어받아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고 전문인으로서 국민의 건강과 간호를 위해 책임과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김 총장은 격려사를 통해 “전문 간호인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이어나가고,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밝히는 촛불처럼 세상의 빛이 되는 전문 간호사로 성장할 것과 진정 따뜻한 마음과 손길로 환자들을 치료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이날 특히 대한간호협회 충북간호사회장이 직접 우수학생에 대한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으며,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축하하기 위한 2학년 학생들의 축가가 이어졌다. 선서식을 마친 학생들은 각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및 보건소 등의 의료․보건 기관에서 임상 실습을 마친 후 국가시험을 거쳐 간호사가 된다. 대원대학교 간호학과(학과장 원미라)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통합형 간호인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2024-04-26
위로이동